여행사가 밀어붙여 떠났다가 '호텔 격리'..돌아올 길도 막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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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미 여행 준비해 온 중년 부부
코로나로 취소·연기 요청했지만
"아무 문제 없는데 왜 그러느냐
1인당 위약금 900만원" 대답만
페루 도착 4일만에 "국경 폐쇄"
에콰도르·필리핀·이탈리아·호주..
한국인들 항공권 못구해 발 동동
외교부, 임시항공편 투입 등 검토
김아무개(61)씨는 오랫동안 부인(55)과 함께 남미 여행을 꿈꿨다. 자녀들이 사회에 자리를 잡으면서 김씨 부부는 들뜬 마음으로 지난 1년 가까이 남미 관련 책이나 유튜브 영상으로 남미를 공부했다. 그러다 지난해 9월 한 여행사에서 진행한 남미여행 설명회를 듣게 됐고, 올 3월11일 출발로 예정된 페루와 칠레, 아르헨티나 등 남미 5개국 완전일주 여행 패키지 상품을 구입하기 위해 계약금 300만원을 납부했다. 여행 일정은 23일, 전체 여행 비용은 2090만원이다. 그러나 코로나19가 확산하면서 이들의 불안감이 증폭하기 시작했다. 김씨 부부는 이달 초부터 여행 연기와 취소를 요청했지만 여행사는 “현재 두 팀이나 남미에 있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한다. 다들 괜찮다는데 왜 그러느냐”고만 했다. 여행사 쪽은 이어서 취소나 연기를 원할 경우 “한 사람당 900만원(기본 비용 1690만원 기준)의 ‘페널티’를 물어야 한다”고 고지했다. 김씨 부부는 물어야 할 금액이 생각보다 커 불안한 마음을 안고 지난 11일 인솔자 1명을 포함한 패키지팀 일행 8명과 함께 비행기에 올랐다.
하지만 페루에 도착한 지 나흘만인 지난 15일 저녁 8시(현지 시간) 페루 정부는 “익일 자정부터 페루 내에 있는 외국인, 내국인은 무조건 15일 동안 자가격리한다”는 내용의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했다. 이 때문에 김씨 부부 등 패키지팀 10명은 페루 쿠스코에 있는 호텔에 자가격리하게 되면서 발이 묶였다. 페루에는 이 패키지팀 외에도 한국인 약 140여명이 발이 묶인 상태다. 김씨는 “밖에는 군인이 있고 여기는 고산지대로 조금만 무리해도 피곤하고 숨 쉬는 곳도 불편하다. 하루빨리 한국에 돌아오고 싶다”고 말했다.
이들 부부는 여행사 쪽에서 사전 준비작업을 소홀히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주한 아르헨티나 대사관 누리집에 보면, 아르헨티나는 패키지 여행이 시작되기 전인 지난 9일 “국적을 불문하고 한국, 중국, 이란, 스페인, 프랑스, 독일 등에서 출발한 내·외국인에게 14일 동안 자가격리를 권고한다”는 권고사항을 올려뒀다. 패키지 여행을 준비하고 있었으면, 여행사가 최소한 이런 정보는 확인했어야 한다는 게 김씨 부부의 주장이다. 아울러 패키지팀이 중간 기착지인 미국에 도착했을 무렵인 지난 11일 알베르토 페르난데스 아르헨티나 대통령이 라디오 인터뷰에 출연해 이 권고를 강제 조처로 변경하기도 했다. 미국에서 한국 뉴스를 접한 여행객들이 자가격리를 우려하며 인솔자에게 다시 한 번 항의했으나 인솔자는 “여행사에서 아무 문제 없이 입국하고 여행할 수 있다고 한다”고 말할 뿐이었다. 패키지 여행 일정대로 아르헨티나에 입국할 때쯤이면 한국을 떠난 지 14일이 지나 무리 없이 입국할 수 있다는 주장이었다. 그러나 여행 일정을 보면, 아르헨티나에 들어가는 건 오는 24일로 정확히 한국을 떠난 지 13일 되는 날이다.
이 때문에 김씨 부부는 여행사의 국내 사무실에 계속 연락을 취했지만 “지금 후속 처리하느라 정신없다. 한국에 와서 얘기하자”는 답만 들어야 했다. “미국에서 페루로 출발하기 전에라도 여행을 원만히 진행할 수 없다는 사실을 알았으면 여행을 포기했을 거예요. 거짓말로 저희를 안심시키고 무리하게 여행을 진행한 여행사가 원망스럽기만 해요.” 김씨의 말이다.
해당 여행사는 생긴 지 20년 된 매출 64억(2018년 기준)의 중소기업인 혜초여행사다. 혜초여행사는 이번 패키지 여행에 대해 규정대로 처리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관련 담당자는 <한겨레>와의 통화에서 “저희는 규정대로 잘 처리했다. 사안이 아직 끝나지 않아 현재 대책이 마련된 게 없다”며 “일단 여행객들이 한국에 돌아오면 시시비비를 가려 처리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배지현 기자 beep@hani.co.kr
한국의 여행사의 안이한 대처로 인해 결국 남미에서 여행 온 한국인이 격리되어 언제 한국으로 돌아올 수 있을지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보도에 의하면 여행간 한국인이 출발전에 취소 혹은 연기를 요청했지만 여행사는 패널티로 한사람당 900만원을 물어야 한다고 안내 했네요.. 부부가 갔으니 1800만원.. 적은 돈이 아니죠..
어쩔 수 없이 가서 결국 현지 자가격리중... 무려 15일 동안입니다..
그럼 15일동안 여행사가 안내한 관광을 할 수 없게 되었는데.. 그리고 그 이후에도 정상적인 여행이 불가능할 것 같은데 이는 여행사의 계약위반 아닌가 싶네요.. 여행사에서 안내했던 패키지를 결국 여행사가 제대로 제공되지 못했는데 여행사에선 이에대한 아무런 대책도 보상도 내놓지도.. 하지도 않는 상황.... 여행사는 자신들이 보낸 한국인 여행객에 대해 관심없고 그저 패키지만 팔면 그만일까요?
그런 상황인데도 여행사는 홈페이지를 통해 지금도 여행패키지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관련링크 : 해초여행사
더욱이 여행 후기를 보면 3월 초에도 한국인 여행객을 보냈던 걸 알 수 있네요.. 이들은 아마 전세계에서 코로나19 관련 자가격리나 입국 및 출국금지를 하기 전 다녀온 것으로 보이죠..
현재 외교부에선 전세계에 여행유의를 발령했습니다.
관련링크 :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이런 상황에서 자신들이 보낸 한국인 여행객에 대한 대책이 없는 걸 보면.. 중소 여행사의 한계가 명확한 것 같습니다. 책임감도 없는 것 같고요..
마지막 인터뷰 내용을 보면 “저희는 규정대로 잘 처리했다. 사안이 아직 끝나지 않아 현재 대책이 마련된 게 없다”라고 합니다...
이래서 여행사를 잘 선택해야 하나 봅니다.. 하지만 이미 유명한 여행사도 비슷한 상황을 만든 경험이 있는터라 어찌보면 여행사를 통해 패키지 여행을 갈려 한다면 약관을 잘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참고뉴스 : 이 시국에 中 여행 강행하더니.. '환불·제보 금지' 각서 요구한 여행사
이런 상황에서 여행사가 규정을 들어 나몰라라 하는데 보도에 나온 페루에 격리중인 한국인 여행객이 어찌어찌해서 한국에 귀국을 하더라도 해당 여행사로부터 보상등을 받을 수 있을진 솔직히 부정적이네요.. 분명 버티겠죠.. 혹시 입국전 어느 여행사처럼 언론보도등을 하지 않는다는 각서를 받아내는거 아닌가도 의심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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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미 여행 준비해 온 중년 부부
코로나로 취소·연기 요청했지만
"아무 문제 없는데 왜 그러느냐
1인당 위약금 900만원" 대답만
페루 도착 4일만에 "국경 폐쇄"
에콰도르·필리핀·이탈리아·호주..
한국인들 항공권 못구해 발 동동
외교부, 임시항공편 투입 등 검토
16일(페루 현지 시간 기준) 자가격리 대상 여행객들이 기차를 타러 이동하고 있다. 김씨 부부 제공. |
하지만 페루에 도착한 지 나흘만인 지난 15일 저녁 8시(현지 시간) 페루 정부는 “익일 자정부터 페루 내에 있는 외국인, 내국인은 무조건 15일 동안 자가격리한다”는 내용의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했다. 이 때문에 김씨 부부 등 패키지팀 10명은 페루 쿠스코에 있는 호텔에 자가격리하게 되면서 발이 묶였다. 페루에는 이 패키지팀 외에도 한국인 약 140여명이 발이 묶인 상태다. 김씨는 “밖에는 군인이 있고 여기는 고산지대로 조금만 무리해도 피곤하고 숨 쉬는 곳도 불편하다. 하루빨리 한국에 돌아오고 싶다”고 말했다.
김씨 부부가 선택한 여행패키지로 총 23일 코스로 남미 5개국을 여행하는 코스다. 혜초여행사 홈페이지 갈무리. |
이 때문에 김씨 부부는 여행사의 국내 사무실에 계속 연락을 취했지만 “지금 후속 처리하느라 정신없다. 한국에 와서 얘기하자”는 답만 들어야 했다. “미국에서 페루로 출발하기 전에라도 여행을 원만히 진행할 수 없다는 사실을 알았으면 여행을 포기했을 거예요. 거짓말로 저희를 안심시키고 무리하게 여행을 진행한 여행사가 원망스럽기만 해요.” 김씨의 말이다.
해당 여행사는 생긴 지 20년 된 매출 64억(2018년 기준)의 중소기업인 혜초여행사다. 혜초여행사는 이번 패키지 여행에 대해 규정대로 처리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관련 담당자는 <한겨레>와의 통화에서 “저희는 규정대로 잘 처리했다. 사안이 아직 끝나지 않아 현재 대책이 마련된 게 없다”며 “일단 여행객들이 한국에 돌아오면 시시비비를 가려 처리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배지현 기자 beep@hani.co.kr
한국의 여행사의 안이한 대처로 인해 결국 남미에서 여행 온 한국인이 격리되어 언제 한국으로 돌아올 수 있을지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보도에 의하면 여행간 한국인이 출발전에 취소 혹은 연기를 요청했지만 여행사는 패널티로 한사람당 900만원을 물어야 한다고 안내 했네요.. 부부가 갔으니 1800만원.. 적은 돈이 아니죠..
어쩔 수 없이 가서 결국 현지 자가격리중... 무려 15일 동안입니다..
그럼 15일동안 여행사가 안내한 관광을 할 수 없게 되었는데.. 그리고 그 이후에도 정상적인 여행이 불가능할 것 같은데 이는 여행사의 계약위반 아닌가 싶네요.. 여행사에서 안내했던 패키지를 결국 여행사가 제대로 제공되지 못했는데 여행사에선 이에대한 아무런 대책도 보상도 내놓지도.. 하지도 않는 상황.... 여행사는 자신들이 보낸 한국인 여행객에 대해 관심없고 그저 패키지만 팔면 그만일까요?
그런 상황인데도 여행사는 홈페이지를 통해 지금도 여행패키지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관련링크 : 해초여행사
더욱이 여행 후기를 보면 3월 초에도 한국인 여행객을 보냈던 걸 알 수 있네요.. 이들은 아마 전세계에서 코로나19 관련 자가격리나 입국 및 출국금지를 하기 전 다녀온 것으로 보이죠..
현재 외교부에선 전세계에 여행유의를 발령했습니다.
관련링크 :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이런 상황에서 자신들이 보낸 한국인 여행객에 대한 대책이 없는 걸 보면.. 중소 여행사의 한계가 명확한 것 같습니다. 책임감도 없는 것 같고요..
마지막 인터뷰 내용을 보면 “저희는 규정대로 잘 처리했다. 사안이 아직 끝나지 않아 현재 대책이 마련된 게 없다”라고 합니다...
이래서 여행사를 잘 선택해야 하나 봅니다.. 하지만 이미 유명한 여행사도 비슷한 상황을 만든 경험이 있는터라 어찌보면 여행사를 통해 패키지 여행을 갈려 한다면 약관을 잘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참고뉴스 : 이 시국에 中 여행 강행하더니.. '환불·제보 금지' 각서 요구한 여행사
이런 상황에서 여행사가 규정을 들어 나몰라라 하는데 보도에 나온 페루에 격리중인 한국인 여행객이 어찌어찌해서 한국에 귀국을 하더라도 해당 여행사로부터 보상등을 받을 수 있을진 솔직히 부정적이네요.. 분명 버티겠죠.. 혹시 입국전 어느 여행사처럼 언론보도등을 하지 않는다는 각서를 받아내는거 아닌가도 의심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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