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유가족들, "일베 '폭식투쟁' 제보받는다"

다음

네이버

오는 9월6일 모욕죄 5년 공소시효 만료
"패륜 행위에 경종 울리려 고소·고발 결정"
폭식투쟁 가해자 "이게 왜 죄가 되냐"

2014년 9월11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 동아일보 사옥 앞에서 자유청년연합 등 보수단체들이 세월호 특별법 제정 반대 서명운동을 하고 있다. 탁기형 선임기자 khtak@hani.co.kr

4·16세월호 참사 가족협의회와 4·16연대가 지난 2014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벌어진 ‘폭식투쟁’ 참가자들을 모욕 혐의로 검찰에 고소·고발하기로 했다.

4·16연대는 21일 “2014년 9월6일 유가족들이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단식농성 중이던 광화문광장에 몰려와 ‘폭식투쟁’이라는 이름 아래 세월호 희생자와 유가족을 조롱하고 모욕한 극우성향 누리집 ‘일간베스트’ 회원들과 보수단체들에 대한 제보를 지난 17일부터 오늘까지 받는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날까지의 제보 등을 바탕으로 24일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폭식투쟁 가해자들을 고소·고발하는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고소·고발이 이뤄진 뒤 제보가 추가로 접수되면 이들 역시 정리해 고소·고발한다는 방침이다.

세월호 희생자 가족들이 5년 전 사건에 대해 뒤늦게 고소·고발을 결정한 이유는 오는 9월6일 모욕죄 공소시효(5년)가 만료되기 때문이다. 이희철 4·16연대 사무국장은 이날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그동안 세월호 특별법 제정과 진상규명 활동에 집중하느라 여력이 없었고, 슬픔에 잠겼던 유가족들 입장에선 ‘폭식투쟁’ 가해자들에 대한 법적 대응을 상당 기간 망설였다”며 “그러나 최근 5년 전 일베 회원 등의 패륜적 행위에 대해 경종을 울리지 않으면 ‘폭식투쟁’에 면죄부를 주는 셈이라는 목소리가 나오면서 뒤늦게 고소·고발을 결정하게 됐다”라고 말했다. 박래군 4·16연대 공동대표 역시 “‘폭식투쟁’과 같은 혐오표현 가담자는 법적 처벌을 받는다는 선례를 남겨 혐오표현의 확산을 막고, 같은 일이 다시 반복되지 않길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일베와 보수단체 ‘자유청년연합’ 회원 등 100여명은 지난 2014년 9월6일 세월호 유가족과 시민들의 단식농성장 앞에서 “광화문광장을 시민들에게 돌려달라”며 치킨과 피자 등을 주문해 먹었다. 이들은 당시 유가족들의 농성장 인근에 ‘일간베스트 회원님들 식사하는 곳’이라는 안내문이 붙은 대형 파라솔 등을 설치해 사회적 지탄을 받았다.

한편, 세월호 유가족들의 ‘폭식투쟁’ 가해자 고소·고발 결정과 관련해 유튜브 채널 ‘낙타tv’ 운영자는 18일 게재한 ‘폭식투쟁 핵심인사의 양심고백 선처 부탁드립니다’라는 제목의 영상에서 자신의 실명과 거주 지역, 연락처를 공개하며 “당시 광화문광장에서 일베 게시판 이용자들에게 국밥 50인분을 나눠줬다. 그게 무슨 죄에 해당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선담은 기자 sun@hani.co.kr



예전 세월호 유가족들이 단식투쟁을 할 때 일베와 자유청년연합이 모여 폭식투쟁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이들이 비난을 했었죠...

세월호 유가족들이 이런 폭식투쟁에 관련된 제보를 받는다 합니다..

2014년에 일어난 사건을 왜 공소시효가 다 되어 가는 지금에서 제보를 받아 고소를 하는 것인지....

왜 지난 일을 이제사 꺼내 논란을 만드는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일단 죄가 있다면 처벌은 받아야 하겠죠... 그 사건에 관련된 사진은 인터넷에 검색하면 많이도 나옵니다..

관련링크 : 구글 검색결과 “광화문광장을 시민들에게 돌려달라”





이제 해당 폭식투쟁에 참가했던 사람들은 당분간은 불안속에 살아가야 하겠네요..

죄를 짓지 않았다면 당당하겠지만 일베가 뭐 당당할게 있을까요?

하지만 세월호유가족들에게도 비판은 있을 것입니다. 5년이나 지난 일을 이제사 제보받는다고 끄집어내어 논란을 만드는 것은 이미 간 아이들을 봐서라도 너무 늦은 행동이었으니까요..

왜 그때 고소 고발을 안했는지에 대한 입장이 그런 행동에 대한 경종을 울리기 위한 것이라면 늦어도 너무 늦은 행동에 이에대한 비판 비난은 그대로 받길 바랍니다.

처벌이 제대로 될지도 미지수입니다. 물론 사진등의 증거는 많이도 남아 있고 그걸 언급한 게시글도 많은 상황인지라 수집하는덴 별 문제 없을 것으로 봅니다.


일베도 반성의 기미는 없으니 처벌받는다고 뭐라 할 사람은 없겠죠.. 아님 오히려 좋아할지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