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은] "방사능물 정화하면 괜찮다" 日 주장 짚어봤다

다음

네이버

도쿄전력 6년 기록 전수분석 '모두 기준치 이상'



<앵커>

일본 정부는 오염수 배출에 대해 공식 결정된 것은 없다면서도 '정화 장치로 잘 거르면 문제없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과학적 근거도 모르고 반발한다는 말도 했는데 일본의 이런 주장, 사실은 코너에서 이경원 기자가 하나하나 짚어봤습니다 .


<기자>

원전 오염수를 잘만 걸러내면 방사성 물질인 세슘이 기준치 밑으로 떨어지더라, 이런 주장을 펴면서 자신들 자료 믿어달라는 일본.

[마쓰모토/일본 외무성 국제원자력협력실장 : 앞으로도 계속해서 투명성을 갖고 국제사회에 정보 제공을 하겠습니다.]

여전히 못 미더운 한국과 일본 시민 사회,

[고마츠/시민운동가 : 제대로 처리되고 있을까요? 정보가 더 공개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지난 4월 도쿄전력 자료입니다. 빨간 게 정화 작업 전 세슘 양, 파란 게 정화 작업 후 세슘 양입니다.

이 1건의 보고서만 보면 잘만 걸러내면 세슘이 대부분 기준치 이하로 떨어진다는 일본 정부 주장이 맞는 것처럼 보입니다.

같은 도쿄전력 자료를 더 찾아봤습니다.

매주 펴내는 주간 보고서에도 잘 보이지는 않지만 정화 작업 뒤 세슘 양이 적혀 있습니다.

이 수치 6년 치를 모아서 전수 분석해봤더니 이건 또 모두 기준치 이상입니다.

쭉 보시면 최근에는 기준치 4배, 작년 4월에는 무려 24배를 넘었습니다.


게다가 한 외신은 정화 장치로 방사능 물질 제거 잘 안 된다, 일본이 이를 숨기고 있다는 의혹도 제기했습니다.


행여 일본은 기준치 이상이라도 물 많이 섞으면 농도 옅어지니까 문제없다고 주장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신뢰의 문제입니다.

같은 도쿄전력 자료인데도 들쑥날쑥한데 어떻게 믿을 수 있을까요.

일본은 여론 떠보기가 아니라 신뢰를 어떻게 쌓을지를 먼저 고민해야 할 것 같습니다.

(영상편집 : 장현기, CG : 전형우)

이경원 기자leekw@sbs.co.kr



후쿠시마 원전에서 방사능에 오염된 물을 저장한 탱크... 이제 한계를 넘으려 하기에 일본 정부에선 바다에 방류하려 합니다.

자신들의 자료를 들이밀며 잘만 처리하면 기준 이하로 떨어져 문제 없다는 일본 정부입니다..

그런데 문제 없다는 자료의 정체는 겨우 1건의 보고서 내용... 자세한 자료를 볼려면 매일.. 혹은 매달 체크하는 자료를 봐야 정확하겠죠..

물론 이 자료도 왜곡될 수 있어 우려가 있겠지만 그래도 이 자료에는 기준치가 넘어가는 걸 볼 수 있었고 외신에서도 일본의 정화실패를 숨기고 있다고 보도되기도 했습니다.

이럴진대 일본은 끝까지 바다에 방류하기 위해 여론전을 펼치고 있습니다..

방류하면서 타국에 영향이 없다면 반대가 덜할텐데 그게 아니죠.. 태평양 연안... 나아가선 반감기 전까진 태평양 연안의 대부분의 국가가 영향을 받고 상대적으로 한국은 다른 국가와는 달리 더 빠른 영향을 받을 수 있죠..

방사능 폐기물을 바다에 버리려는 일본.. 문제없다 주장하고 있다면 자신들의 땅에 묻거나 방류하면 그만인 것을 왜 바다에 방류할려 하는지 스스로 물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궁금해질 것입니다. 후쿠시마에서 나온 방사능에 오염된 폐수를 바다에 방류하는 걸 한국에서 반대하고 있다는 걸 일본 국민들도 알고 있습니다. 

 

인근 일본 어업종사자들도 방류를 반대하고 있는게 현실인데... 과연 일본 누리꾼들은 어떻게 생각할지 궁금하겠죠..


관련뉴스 : 日本、福島原発の汚染水問題に関する在日外交官向けの説明会を初公開(일본,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의 오염수 문제에 관한 재일 외교관 전용의 설명회를 첫공개.)

 

primo | 5日前
飛んでいる鳥が落ちてくる北の核の問題の方が重大だと思うが?政府はこの機会に福島の真実を世界に発信して韓の嘘を打ち破ってもらいたいと思う。

 

날고 있는 새가 떨어지는 북핵 문제가 더 중대하다고 생각하는데?정부는 이번 기회에 후쿠시마의 진실을 세계에 알리고 한의 거짓말을 깨기 바란다.


vnj***** | 5日前
9年以上経った今外交の問題から突き始めた事例にしっかりした誠実かつ厳格な態度で望んで欲しい。半減期もあるし私達は日本で暮らしているプライドもあるのです。
話は変わるが北からの放射線物質垂れ流しは韓国が北に言及しない方がおかしいって。日本も甘く見られたもんだ。絶対許さない。

 

9년 이상 된 이번 외교 문제에서 찌르다 시작한 사례에 탄탄한 성실하고 엄격한 태도로 임했으면 한다.반감기도 있고 우리는 일본에서 살고 있는 자부심도 있습니다.
이야기는 바뀌지만 북쪽에서 방사선 물질 흘리는 것은 한국이 북쪽을 언급하지 않는 것이 이상하다고.일본도 만만해 보였구나.절대 용서 못해.


koj***** | 5日前
危険だと言われている韓国が関わった原発関連についても同じようなことをしなければいいけないと思います。
施設にひびが入っていたりしましたよね。

 

위험하다는 한국이 관련된 원전 관련에 대해서도 비슷한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시설에 금이 가곤 했죠?


yok***** | 5日前
今回の要因である韓国に日本政府も同じ情報の開示を求めるべきでは?一方的に言われるがままに開示していたら以前の日韓と変わらない!今は強い姿勢を崩さず韓国との外交をしてほしい。

 

이번 요인인 한국에 일본 정부도 같은 정보 공개를 요구해야 하지 않을까?일방적으로 말하는 대로 개시한다면 이전의 한일과는 다르지 않다!이제는 강한 자세를 잃지 말고 한국과의 외교를 펼치길 바란다.


acb***** | 5日前
不平不満があるなら、オリンピックをボイコットすれば良い。

 

불평 불만이 있다면 올림픽을 보이콧하면 된다.


心の声 | 5日前
世界中の原発では放出は当たり前のようにしてますけどね?

 

전 세계의 원자력 발전에서는 방출은 당연한 것처럼 하고 있지만요?


mwe***** | 5日前
いちゃもん言われるのはむかつくので慎重に慎重を重ねて対応してほしい。

 

가식적인 말을 듣는 것은 역겹기 때문에 신중하게 대처해 주었으면 한다.


str***** | 5日前
説明しても理解出来る能力のある者はかの国にはいない。
全く無意味な説明会ですね

 

설명해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사람은 그 나라에는 없다.
전혀 무의미한 설명회가네요.


aho***** | 5日前
日本が、苦しめば苦しむほど嬉しいよね

知らないうちに、人身は離れています・・資金もね・・

 

일본이, 괴로우면 괴로울수록 기쁘지.

모르는 사이에, 몸은 떨어져 있지...자금도...


woy***** | 5日前
103回も説明会を開いている。
今までも対応については説明しているはず。
今回、ギャアギャ騒いだから、
その点について誠実に対応したまでで
それを「異例」と表現するハンギョレは
悪意の塊だね。
懸念があるならすぐに説明する日本の誠実な対応を褒めてあげたいよ。

 

103번 설명회를 열고 있다.
지금까지도 대응에 대해 설명하고 있을 것이다.
이번에 와글와글 떠드는 바람에,
그 점에 대해서 성실하게 대응했을 뿐이야.
그것을 "유례"라고 표현하는 한겨레는.
악의 덩어리가군.
우려가 있다면 바로 설명하는 일본의 성실한 대응을 칭찬하고 싶다.


자기들이 처한 현실을 저리도 모르고 있는게 혹시 머리가 방사능에 영향을 받은 거 아닌가 싶을 정도 입니다.

 

한국이.. 세계가 일본정부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배출을 왜 극구 반대를 하고 있는지 알지도 못한 채 그저 일본과 일본 정부를 괴롭히기 위해 한국에서 왜곡.. 비난하고 있는 것이라 받아들이는 일본 누리꾼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일본 현실에선 많은 일본인들이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배출을 반대하고 있습니다. 그사이에는 후쿠시마 인근 어민들도 포함되고요.. 어민들은 생업에 직접적 연관이 있기에 극구 반대를 하고 있고 일본 정부도 이들의 주장을 외면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

 

그런데 일본 누리꾼들은 타국 원자력발전소에서도 배출하지 않느냐 오히려 반문하는 댓글도 있습니다..

 

한국을 포함한 외국의 원자력발전소에서 방류하는건 폐열수인데 말이죠.... 발전기를 돌리고 나오는 그냥 물입니다.. 그게 후쿠시마 오염수와 같다고 생각하는 건.... 

 

그런데 심각한건... 일본 야후 뉴스에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배출에 대해 언급하는 언론사가 별로 없다는게 문제입니다.

 

일본 오염수 해양배출에 일본 정부의 입장을 밝히는 언론사는 간혹 있으나 배출수를 한국.. 세계가 반대하고 후쿠시마 인근 어민들부터 일본 내부 지식인과 일반인들이 반대하고 있다 보도하는 언론사는 아사히 신문이외 대부분은 한국 언론사의 일본어판 기사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그게 현재 일본인들이 처한 현실인 것 같습니다. 과연 일본인들은 자신들이 처한 상황을 제대로 알고나 있는지... 일본인 스스로가 방사능 오염지도를 만들며 경고까지 하는데도 일본 내부에선 이를 심각하게 여기고 집회를 하든 뭘하든 하며 언론에 노출시키려 애쓰는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으니...

 

개인적인 생각으론 그냥 일본 전역이 다 오염되도록 놔두는 게 그저 속편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일본 정부가 무해하다 자신 있다면 그냥 본토 하천이나 저수지에 방류시키라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