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의 무게] 둘다 안쓰면 100%, 둘다 쓰면 1.5%?

다음

네이버



[뉴스데스크] ◀ 앵커 ▶

사실은, 무겁습니다. 팩트의 무게.

오늘의 주제는 이 그림입니다.

(저도, 인터넷카페랑 SNS에서 많이 봤어요.)

네, 마스크가 코로나19 전파를 막는 데 얼마나 효과적인지 한눈에 보여주는데요.

오늘은 결론부터 말씀드릴게요.

이 그림은 거짓말이긴한데, 착한 거짓말입니다.

무슨 소린지 궁금하시죠. 진실의 방으로.

좀 더 자세히 볼게요.

왼쪽이 코로나 감염자, 오른쪽이 건강한 사람인데 모두 마스크를 안 쓰면 감염률이 100%입니다.

그런데 한쪽만 쓰더라도 감염률은 줄고요.

두 명 다 쓰면 1.5%, 거의 O에 가깝습니다.

질병관리본부가 발표했다니 믿음이 가죠.

그런데, 질병관리본부는 이런 자료를 낸 적이 없다고 합니다

[질병관리본부]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저희 질본에서 나간 자료가 아니고요."

질병관리본부도 왜 이런 그림이 나도는지 찾아봤대요.

지난 5월 미국 치과협회가 주최한 온라인 세미나에서 비슷한 그림이 나왔다는데요.

이겁니다.

오늘 우리나라 신문에도 실렸더라고요.

세미나에서 한 대학교수가 본인 발표자료에 이 그림을 넣었는데, 출처는 친구라고 밝힙니다.

"(마스크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훌륭한 그림인데요, 중환자 전담의사인 제 친구가 보내줬습니다."

올해 4월부터 비슷한 그림이 온라인 곳곳을 돌아다녔는데, 그러다 학술자료인 것처럼 소개까지 된 거죠.

영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등 여러나라 말로 퍼졌고요.

얼마나 많이 나돌았던지 저보다 먼저 검증을 한 언론도 있더라고요.

4월엔 로이터, 5월엔 AFP 등 해외 언론은 "이 수치는 근거가 없다"고 결론내렸습니다.

저희의 결론도 이 그림은 허위입니다.

(파보자)

그렇다고 마스크 쓰지 말자는 얘기는 절대, 절대 아니니 오해하시면 안됩니다.

과학적 근거는 분명 있습니다.

WHO가 지원한 연구결과가 최근 한 권위있는 학술지에 실렸는데요.

마스크를 착용하면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위험이 무려 85%나 줄어들고요.

1미터만 거리두기를 해도 감염 위험은 82% 감소합니다.

[정은경] "마스크 착용과 2m 이상의 물리적 거리두기로 코로나19를 예방할 수 있다는 근거가 확인이 과학적으로 된 상황입니다."

누가 이런 그림을 처음 만들기 시작했는지 모르겠지만 마스크가 나 뿐 아니라 가족, 이웃을 지킨다는 생각에 착한 거짓말이 퍼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제 마스크가 일상입니다.

착용방법도 확실히 지켜주시고요,

지금까지 팩트의 무게였습니다.

남상호 기자 (porcorosso@mbc.co.kr)



팩트체크입니다.. 많이 본 것 같은 그림이 있죠...,


마스크 착용에 따른 코로나 감염 확률을 알려주는 그림으로 마스크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려주는 그림이죠..

그런데.. 여기에 나온 내용은 거짓이라 합니다.. 일단 질병관리본부에선 해당 그림을 만들어 배포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외 비슷한 그림도 돌아다니더군요..


여기선 자료가 미국 치과협회라 적혀있죠.. 이게 출처만 따질땐 정확할 겁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미국 치과협회가 주최한 온라인 세미나에서 비슷한 그림이 나왔는데 그 그림이 전세계적으로 퍼지면서 점차 변형되어 현재 나온 그림이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림에 나온 수치도 사실확인 결과 사실이 아니라고 하고요..

하지만 마스크가 얼마나 중요한지 쉽게 설명되는 것이라 좋은 것 같은데 아쉽죠..

다만 마스크가 코로나의 감염방지에 좋다는 근거는 있다고 하죠..

"마스크를 착용하면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위험이 무려 85%나 줄어들고요. 1미터만 거리두기를 해도 감염 위험은 82% 감소합니다."

어찌되었든 마스크만 잘 착용해도 감염위험을 떨어뜨린다 합니다.. 거기다 거리두기만 해도 많이 감소하는데 둘 다 하면 결국 감염될 일 없을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올 수 밖에 없겠죠..

마스크 잘 착용합시다.. 거리두기도 실천하고요.. 그럼 감염걱정은 없을 겁니다..

위의 그림은 허위이기에 없애면 좋을까 싶지만 그냥 나둬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만큼 마스크 착용이 얼마나 중요한지 일깨워주는 좋은 역활도 하니까요.. 내용이 신경쓰인다면 실제 데이터를 기반한 새로운 홍보물을 만들어 배포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