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K] 6월 10일부터 카톡 보낼 때 돈 내야 하나?

다음

네이버


"6월 10일부터 카카오톡이 30원 유료화된다! 주변 형제자매, 친지 친구들에게 알려주세요. 이제야 속내를 드러내네요."

어제오늘 오픈 채팅방 등 카카오톡에서 갑자기 공유되고 있는 글입니다. 유료화되면 사용하지 말자는 취지의 주장도 곁들여졌습니다.
전체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국민 메신저'로 불리는 카톡 이용자는 국내에서만 4,400만 명이 넘습니다.(2019년 4분기 기준) 위 내용이 사실이라면 카카오는 정말 엄청난 수익을 올리겠죠? 정말일까요?

잊을만하면 떠돌아다니는 허위정보

일단 결론부터 말하자면 전혀 사실이 아닙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 카카오 측에 문의한 결과 "아무런 근거가 없는 허위사실"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런데 해당 글은 이미 수년 전부터 반복해서 등장했습니다. 2012년에도 같은 내용이 유포된 걸로 확인됩니다. 카톡방뿐 아니라 인터넷 커뮤니티와 블로그 등 다양한 경로로 퍼졌습니다.


2016년에는 카카오가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카카오톡 유료화 관련 루머는 사실이 아니다."라며 메신저 유료화 계획은 앞으로도 없을 것이라는 점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2010년 3월 서비스 런칭 이후 카카오는 메신저 유료화 방침이 없다는 점을 여러 차례 밝혀왔습니다. 카카오의 방침은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런데도 왜 이런 허위정보가 계속 돌아다니는 걸까요?

인터넷에 돌고 있는 글들을 종합해보면, 일부 블로그나 카페 운영진이 클릭 수를 높이기 위해 루머를 퍼뜨렸거나 누군가 재미 삼아 만들어 퍼뜨린 정보가 검증 없이 계속 유통되는 걸로 추측됩니다. 명확히 알 수는 없죠. 카카오 측은 "워낙 '지라시'가 많이 돌고 있어 관련 루트를 따로 파악하지 않았고, 굳이 파악할 필요도 없다고 생각한다."고 잘라 말했습니다.

그러니까 해당 글을 받아보셨더라도, 괜히 동요하거나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결론]

"6월 10일부터 카카오톡 유료화!" → 사실 아님.



참 오래된 떡밥인데... 또 슬그머니 나온 모양입니다.. 날짜도 같네요.

결론부터 말하면 전혀 사실이 아닌 루머네요..

카카오톡이 유료화?  내용으론 건당 30원? 문자메세지 같네요.. 하물며 통신사 문자메세지도 일정량의 문자메세지는 무료죠..

왜 이런 근거없는 소문이 나올까요? 그것도 재탕으로..

아마 누군가 이전의 루머를 보고 낚였거나 낚을려 퍼트리는 것 아닐까 싶네요..

카카오톡이 유료화가 된들... 어차피 다른 대체제는 많습니다.. 카카오톡 안쓴다고 좀 불편할 뿐 지장을 초래하지 않죠..

혹시 경쟁사에서 몰래 퍼트린 루머 아닐까 싶긴 하지만.. 이 루머는 이전부터 있었고 꾸준히 정기적으로 나왔으며 이번에도 재탕이라 별다른 관심을 가진 이는 없어 보이네요..

하지만 몇몇 나이가 많은 분들.. 특히나 이전에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았던 분들 중심으로 다시 퍼질려 하는것 같습니다..

그런 메세지 받았다고 하면 그냥 거짓뉴스라 말해주세요.. 이전에도 누군가 퍼트렸다 소리소문 없이 사라진 루머였다고..

댓글